모든 것은 고유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명찰과도 같은 이름 외에 고유한 특징 및 장점을 나타내는 것들이죠. 사전적 의미로는 '다른 사람들이 어떤 한 개인에 대해 독점적으로 가지는 느낌'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브랜드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 위한 장치로서 보다 좋은 느낌으로 해석되어야 하는데요.
퍼스널 브랜딩은 그런면에서 더욱 긍정적일 수 있도록 만드는 행위 또는 노력이라 할 수 있겠죠. 소셜 환경이 잘 갖춰진 대한민국에서는 퍼스널 브랜딩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드러내는 직업을 가졌다면 더욱 필수겠죠.
퍼스널 브랜딩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브랜딩 전문가도 아닌데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부터 앞서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걱정 마세요. 아주 단순한 방법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누구나 '퍼스널 브랜딩'을 할 수 있다는 말이죠. 지금 이야기할 3가지 방법만 기억한다면 말이죠.
첫 번째. 자신만의 특징을 찾아라
브랜드의 기본은 자신만의 것을 찾는 것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독특하고 특별한 것은 더욱 눈에 띄기 마련이죠. 한 가지 사례로 코카콜라는 퍼스널 브랜딩을 전략 및 캠페인에 녹여 활용한 최초의 기업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를 광고에 녹여 감성적인 접근을 통해 고객과 소통했죠.
브랜드는 감정을 가졌고 많은 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코카콜라는 그런 점을 활용해 그들이 원하는 삶의 유형을 고객들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브랜드 덕분에 100년을 넘게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죠. 아주 독보적인 콘셉트로 말이죠.
두 번째. 목적이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라
소셜 환경이 잘 갖춰진 만큼 잘 활용만 하면 더욱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계획입니다.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선 자신만의 것들을 꾸준히 노출해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의미 없이 만들어진 콘텐츠들은 오히려 낭비에 가깝습니다.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야지만 효과적이죠. 물론 모든 콘텐츠는 특정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예산과 방향의 기준을 명확히 정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세 번째. 일관성 있게 진행하라
퍼스널 브랜딩은 하나의 채널을 통해 일관되고 매력적이게 노출되어야 합니다. 동일한 메시지는 브랜드의 성향이 되고 대중들은 꾸준히 기억하게 되죠. 예를 들면 대중들에게 무료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계속 노출을 통해 대중들에게 익숙하고 편안한 느낌을 기억하게 만들죠. 동일한 메시지, 동일한 느낌 등 꾸준히 전달된 메시지를 통해 각인시키는 것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차별화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지금 마주 보고 있는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동시에 매력을 보여줄 수 있게 되죠. 성공적인 브랜딩이 되기 위해선 모든 고객들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통하는 것입니다.
'지식정보(Know how) > 브랜드+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5가지 팁 (0) | 2020.06.07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