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Lifestyle Tip)/생활정보

올리브 오일, 유통기한과 올바른 보관법

by 글쓰는생강남 2020. 6. 4.
반응형

 

 

 

올리브 오일은 요리를 즐기거나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사용해봤을 겁니다. 건강하다고 소문난 올리브 오일은 다른 오일들과 다르게 유통 기한과 보관법을 잘 아는 사람이 드물죠. 그래서 오늘은 올리브 오일의 유통기한과 올바른 보관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올리브는 식물분류학적으로 보면 '과일'에 속합니다. 과일은 대체적으로 유통기한이 길며 올리브 오일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과일이 썩듯 올리브 오일도 썩은 냄새가 나고 이상한 맛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바로 유통기한이 지난 것이죠. 

 

 

 

1. 올리브오일의 모든 궁금증 모음

①유통기한은 언제까지 인가요?

올리브 오일의 유통기한은 병에 담겨진 시점을 기준으로 해서 18~24개월 정도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상대적으로 유통기한이 더 짧습니다. 대략 12~18개월 정도입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오일에서 쓴맛이 느껴진다거나 이상한 향이 날 수도 있습니다.(사실 유통기한은 각 제품마다 제대로 표기되어있습니다)

 

 

 

 

 

 

②보관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보통 식료품들은 저장실이나 서늘한 공간에 보관합니다. 올리브 오일 또한 식료품과 비슷하게 관리하면 되죠. 기름 종류는 냉장고에 넣게 되면 하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응고 현상인데요. 썩거나 변질된 것은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참기름과 마찬가지로 올리브 오일병도 진한 녹색이나 호박색에 담아 둡니다. 빛으로 인한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서죠. 만약 따로 보관해야 한다면 어두운 색깔의 저장용기에 담아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올리브 오일은 열에 의해서도 산화됩니다)

 


③올리브 오일이 썩은 것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상관없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만약 생 올리브 오일을 샀거나 해외 구매를 통해 받았다면 올리브 오일의 상태에 대해 궁금할 수도 있을 겁니다.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맛을 보는 건데요.(조금 맛본다고 큰일이 생기진 않으니 걱정 마시길;;) 올리브 오일이 쓴맛, 신맛, 오래된 쿰쿰한 향이 난다면 썩은 거라 보시면 됩니다. 

 

 

올리브 오일에 대해 조사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유통기한이 보기보다 길다는 점과 썩은 향이 따로 있다는 것인데요.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앞으로도 음식 재료에 대해 제대로 알고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