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Lifestyle Tip)/건강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은? 하루 권장 섭취량은?

by 글쓰는생강남 2023. 4. 2.
반응형

 

포화지방이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지방이지만 과다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지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포화지방 또한 적당량 섭취한다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을 소개하면서 어떤 점이 좋고 나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포화지방

    ① 포화지방이란?

    우리 몸속 지방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먼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저밀도 지단백(LDL)'입니다.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관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고밀도 지단백(HDL)'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포화지방은 주로 실온에서 고체 형태인 동물성 지방에 해당하는데요. 체내에서 합성되는 양이 적어 반드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는데, 과도하게 섭취하면 비만을 유발하고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주범이 됩니다.

    포화지방은 불포화지방산과 달리 상온에서 고체상태인 지방입니다. 동물성 기름(돼지고기, 소고기 등) 버터, 팜유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바로가기 배너

     

    ② 포화지방이 위험한 이유?

    포화지방은 필수지방산이기 때문에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물로부터 섭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정량 이상의 포화지방은 인체에 해롭지 않습니다. 

     

    포화지방은 주로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러한 동물성 식품 섭취 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 역시 높아지는데요, 이렇게 되면 동맥경화증 같은 심혈관 질환 발생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아요.

    정크푸드-햄버거

     

    • 포화지방 과다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질병

    혈관 벽에 쌓여 혈류를 방해하는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지면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뇌혈관질환뿐 아니라 협심증, 심부전 등 심장질환까지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간암, 대장암, 유방암 등 암 발병과도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트랜스지방이란?

    트랜스지방은 액체 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가공하면서 수소를 첨가해서 고체화시킨 물질이에요. 과자류, 빵류, 초콜릿, 아이스크림, 튀김류 등 대부분의 가공식품에 함유되어있어요. 이 트랜스지방은 심장병, 동맥경화증, 당뇨병, 암 등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적게 먹어야 해요.

     

    ③ 포화지방 하루 권장량

    하루 권장되는 포화지방량은 약 15g~20g 입니다. 즉, 삼겹살 1인분(200g) 또는 닭다리 2개 (100g) 정도면 충분하다는 뜻이에요. 물론 사람마다 체중/키/성별등 신체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별 차이가 있겠지만 위의 양만큼 먹는다면 크게 걱정안하셔도 될 듯 하네요. 다만 트랜스지방은 주의해야하는데요, 트랜스지방은 마가린, 쇼트닝 같은 경화유 제조과정에서 생성되며 체내 염증반응을 유발해서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대패삼겹살-프라이팬

     

    2.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

    ① 포화지방 음식

    대표적으로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육류 및 유제품류 그리고 버터, 치즈, 마가린 등 유지방과 코코넛유, 팜유 등 식물성 기름 대부분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라면, 과자,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 가공식품에도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고기보다는 생선 위주로 먹고, 조리 시 튀김 대신 찜 또는 구이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포화지방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

    포화지방은 동물성 지방이므로 되도록 붉은 살코기나 닭고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보다는 소고기, 닭고기 부위 중에서도 닭가슴살같이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조리 시 튀기기보다는 찌거나 삶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기를 먹을 때 채소를 곁들이고 드레싱 없이 먹는다면 포화지방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불포화지방은 건강할까?

    불포화지방은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이며 뇌세포 발달에 기여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과잉섭취 시 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데요. 생선 기름, 올리브유, 견과류, 아보카도 등에 풍부합니다.

    불포화지방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고 반드시 음식으로만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입니다. 하지만 오메가-6 지방산(리놀레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아요. 반면 오메가-3 지방산(DHA, EPA)은 혈액순환을 돕고 뇌세포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적당히 먹는다면 오히려 좋습니다.


     

    😁읽기만 해도 인생이 달라지는 콘텐츠 모음

     

    당뇨병 환자가 먹을 수 있는 간식 5가지, 건강한 식이요법

    당뇨병 환자에게 식이요법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먹고 싶은 음식을 못 먹는다는 스트레스 또한 무시할 수 없는데요. 그래서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간식'이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식사 사이에

    lifehashtag.com

     

     

    내가 탄수화물 중독? 셀프 테스트로 확인해보자! 원인 및 개선방법

    탄수화물이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인스턴트 식품 등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로 인해 건강상의 문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lifehashtag.com


     

    썸네일

     

    반응형

    댓글